1. 분기문

  • 정의: 프로그램의 흐름을 조건에 따라 변화시키는 구문.

a. if문

  • 하나의 조건을 평가하여 참/거짓에 따라 실행.
  • 형식:
if (조건식) 
{
	// 조건이 참일 때 실행 
} 
else 
{ 
	// 조건이 거짓일 때 실행 
}
  • else if: 추가적인 조건 평가 가능.
if (조건식1)
{
    // 조건1이 참일 때 실행
}
else if (조건식2)
{
    // 조건2가 참일 때 실행
}
else
{
    // 모든 조건이 거짓일 때 실행
}

b. switch문

  • 하나의 조건식을 다양한 결과와 비교.
  • 형식:
switch (조건식)
{
    case 상수1:
        // 실행 코드
        break;
    case 상수2:
        // 실행 코드
        break;
    default:
        // 모든 조건이 거짓일 때 실행
        break;
}
  • 예시:
object obj = 123;
switch (obj)
{
    case int i:
        Console.WriteLine($"정수: {i}");
        break;
    case string s:
        Console.WriteLine($"문자열: {s}");
        break;
    default:
        Console.WriteLine("알 수 없는 타입");
        break;
}

2. 반복문 (루프문)

  • 정의: 특정 조건을 만족하는 동안 코드 블록을 반복 실행.

a. while문

  • 조건이 참일 때 반복 실행.
while (조건식)
{
    // 반복 실행할 코드
}

b. do-while문

  • 조건에 상관없이 코드 블록을 최소 한 번 실행.
do
{
    // 반복 실행할 코드
}
while (조건식);

c. for문

  • 초기화식, 조건식, 반복식을 사용해 정교하게 제어 가능.
for (초기화식; 조건식; 반복식)
{
    // 반복 실행할 코드
}

d. foreach문

  • 배열이나 컬렉션의 요소를 순회.
  • 형식:
foreach (데이터형식 변수명 in 배열 또는 컬렉션)
{
    // 요소별 실행 코드
}
  • 예시:
int[] numbers = { 1, 2, 3, 4, 5 };

foreach (int num in numbers)
{
    Console.WriteLine(num); // 배열의 각 요소 출력
}

e. 무한 반복

  • for문:
for (;;)
{
    // 무한 반복 코드
}
  • while문:
while (true)
{
    // 무한 반복 코드
}

 


3. 점프문

  • 정의: 실행 흐름을 중단하거나 특정 위치로 이동.

a. break문

  • 현재 실행 중인 반복문 또는 switch문을 중단.
for (int i = 0; i < 10; i++)
{
    if (i == 5) break; // 반복문 중단
    Console.WriteLine(i);
}

b. continue문

  • 현재 반복을 건너뛰고 다음 반복으로 이동.
for (int i = 0; i < 10; i++)
{
    if (i % 2 == 0) continue; // 짝수 건너뛰기
    Console.WriteLine(i);
}

c. goto문

  • 지정된 레이블로 바로 이동.
goto 레이블;

레이블:
    Console.WriteLine("레이블로 이동");

d. return문

  • 메서드를 종료하고 값을 반환.
return 값;

e. throw문

  • 예외를 발생.
throw new Exception("예외 발생");

정리

  • 분기문: if, else, switch를 사용하여 조건에 따른 실행 흐름 제어.
  • 반복문: while, do-while, for, foreach를 활용해 반복 처리.
  • 점프문: break, continue, goto, return, throw를 통해 흐름을 제어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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