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. 분기문
- 정의: 프로그램의 흐름을 조건에 따라 변화시키는 구문.
a. if문
- 하나의 조건을 평가하여 참/거짓에 따라 실행.
- 형식:
if (조건식)
{
// 조건이 참일 때 실행
}
else
{
// 조건이 거짓일 때 실행
}
- else if: 추가적인 조건 평가 가능.
if (조건식1)
{
// 조건1이 참일 때 실행
}
else if (조건식2)
{
// 조건2가 참일 때 실행
}
else
{
// 모든 조건이 거짓일 때 실행
}
b. switch문
- 하나의 조건식을 다양한 결과와 비교.
- 형식:
switch (조건식)
{
case 상수1:
// 실행 코드
break;
case 상수2:
// 실행 코드
break;
default:
// 모든 조건이 거짓일 때 실행
break;
}
- 예시:
object obj = 123;
switch (obj)
{
case int i:
Console.WriteLine($"정수: {i}");
break;
case string s:
Console.WriteLine($"문자열: {s}");
break;
default:
Console.WriteLine("알 수 없는 타입");
break;
}
2. 반복문 (루프문)
- 정의: 특정 조건을 만족하는 동안 코드 블록을 반복 실행.
a. while문
- 조건이 참일 때 반복 실행.
while (조건식)
{
// 반복 실행할 코드
}
b. do-while문
- 조건에 상관없이 코드 블록을 최소 한 번 실행.
do
{
// 반복 실행할 코드
}
while (조건식);
c. for문
- 초기화식, 조건식, 반복식을 사용해 정교하게 제어 가능.
for (초기화식; 조건식; 반복식)
{
// 반복 실행할 코드
}
d. foreach문
- 배열이나 컬렉션의 요소를 순회.
- 형식:
foreach (데이터형식 변수명 in 배열 또는 컬렉션)
{
// 요소별 실행 코드
}
- 예시:
int[] numbers = { 1, 2, 3, 4, 5 };
foreach (int num in numbers)
{
Console.WriteLine(num); // 배열의 각 요소 출력
}
e. 무한 반복
- for문:
for (;;)
{
// 무한 반복 코드
}
- while문:
while (true)
{
// 무한 반복 코드
}
3. 점프문
- 정의: 실행 흐름을 중단하거나 특정 위치로 이동.
a. break문
- 현재 실행 중인 반복문 또는 switch문을 중단.
for (int i = 0; i < 10; i++)
{
if (i == 5) break; // 반복문 중단
Console.WriteLine(i);
}
b. continue문
- 현재 반복을 건너뛰고 다음 반복으로 이동.
for (int i = 0; i < 10; i++)
{
if (i % 2 == 0) continue; // 짝수 건너뛰기
Console.WriteLine(i);
}
c. goto문
- 지정된 레이블로 바로 이동.
goto 레이블;
레이블:
Console.WriteLine("레이블로 이동");
d. return문
- 메서드를 종료하고 값을 반환.
return 값;
e. throw문
- 예외를 발생.
throw new Exception("예외 발생");
정리
- 분기문: if, else, switch를 사용하여 조건에 따른 실행 흐름 제어.
- 반복문: while, do-while, for, foreach를 활용해 반복 처리.
- 점프문: break, continue, goto, return, throw를 통해 흐름을 제어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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